조립제법, 이름에 숨겨진 천재 수학자의 파란만장한 삶!
수학, 그 이름만 들어도 머리가 지끈거리는 분들 많으시죠? 😩 특히 고등학교 시절, 인수분해와 조립제법 앞에서 좌절했던 기억은 쉽게 잊히지 않습니다. 그런데 혹시 조립제법이라는 이름이 수학자의 이름에서 유래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조선 시대에 태어나 일제강점기에 활동했던 수학자 조립제에 대해 파헤쳐 보겠습니다. 그의 파란만장한 삶과 업적, 그리고 조립제법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함께 알아볼까요?
조립제, 그는 누구인가?
조립제(趙립제)는 1898년 평양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가문은 본래 유서 깊은 명문가였으나, 신유박해를 피해 평안도로 이주한 후 가세가 기울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부의 뜻으로 아버지 조중응은 근대학문을 배우고 이완용 내각의 법무대신으로 발탁되어, 조립제는 유복한 환경에서 성장했습니다.
1925년 경성제국대학이 개교하자 조립제는 물리학과에 입학합니다. 당시에는 수학과가 없었기 때문이었죠.
물리학에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그는 여러 후원자들의 도움을 받아 미국 유학길에 올라, 다트머스 대학교 수학과에 입학하게 됩니다. 그의 학구열은 정말 대단했던 것 같습니다.
화성인을 연구한 수학자? 조립제의 놀라운 미국 유학 시절
조립제는 다트머스 대학교에서 프랭크 J. 코넌드 교수의 연구실에서 박사 과정을 보냈습니다. 흥미롭게도 코넌드 교수의 연구 목표는 화성인의 인류학적 실재를 수학적으로 증명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연구실은 수많은 고차 다항식의 인수분해 작업에 매달렸다고 합니다.
고차 다항식 인수분해... 듣기만 해도 끔찍하죠? 조립제는 이 지루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간소화하기 위해 나머지정리를 이용한 알고리즘을 개발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에게 친숙한 조립제법의 탄생 비화입니다.
발표 당시 이 알고리즘에는 이름이 없었지만, 연구자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조립제 메서드(Jo-rip-je Method)"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얼마나 멋진 일인가요!
자신의 이름을 딴 방법이 수학계에 길이 남게 되다니! 조립제법은 미국 중등 수학 교육과정에 소개되면서 널리 퍼지게 되었고, 당시 조선 언론에서도 크게 다루어졌다고 합니다.
조립제법이란 무엇일까요? 핵심 정리
그렇다면 조립제법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조립제법(組立除法, Synthetic division)은 다항식을 일차식으로 나눌 때 사용하는 효율적이고 간단한 나눗셈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항식의 계수들만을 이용해 간단한 곱셈과 덧셈으로 다항식 나눗셈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복잡한 다항식 나눗셈을 훨씬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립제법의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다항식을 내림차순으로 정리한 후, 피제수(나누어지는 다항식)의 계수들만 나열합니다.
- 나누는 일차식의 상수항에 마이너스 부호를 붙여 왼쪽에 배치합니다.
- 이후 간단한 곱셈과 덧셈만으로 몫과 나머지를 구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다항식 나눗셈에서 뺄셈을 곱셈과 덧셈으로 바꾸어 계산을 단순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나누는 일차식의 최고차항 계수가 1일 때만 바로 적용 가능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는 변형이 필요합니다. 이 점을 꼭 기억하세요!
조립제, 격동의 시대를 살다
광복 직후 귀국한 조립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김일성종합대학에서 최초로 수학과를 개설했습니다.
하지만 아버지 조중응의 친일 행각과 이념 문제로 인해 미국으로 영구 귀국하게 됩니다.
1950년 이후 다트머스대학에서 계속해서 종신 수학과 교수로 재직하던 조립제는 히피 문화에 빠져들었고, 이후 반정부 활동도 멈추었습니다.
10.26 사태 이후 대한민국 학계는 조립제의 귀국을 추진했지만, 그는 캘리포니아주 산타 모니카 해변에 착륙 예정인 화성인 비행 접시의 착륙 준비를 지휘해야 한다는 이유로 거절했다고 합니다.
그의 삶은 그야말로 한 편의 드라마 같지 않나요? 수학자로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지만, 격동의 시대 속에서 정치적, 이념적 갈등을 겪어야 했던 그의 이야기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조립제법, 교과서에서 삭제될 뻔한 사연
조립제는 1961년 5·16 군사정변을 강하게 비판하여 박정희 정권의 눈엣가시가 되었습니다.
박정희 정권은 그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며, 유신 시기 교육 과정에서 중등 수학 교과 과정에서 조립제법을 삭제하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교사들은 정부의 금지에도 불구하고, 조립제법이 인수분해 시간을 단축시켜 대입 시험에서 고득점을 얻는 데 유리하다는 이유로 불법적으로 비밀리에 가르쳤다고 합니다.
이에 박정희는 긴급 조치 18호를 발동하여 전국 중등 수학 교사 18명 및 대학생 28명을 구속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제1차 조립제법 파동, 1978) 이 사건은 부마 항쟁의 도화선이 되기도 했다고 하니, 조립제법이 단순한 수학적 방법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잊혀진 천재 수학자, 조립제를 기억하며
조립제 선생은 우리나라의 뛰어난 수학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현대에 태어났다면 더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지 않았을까요? 시대가 조금 아쉽네요. 앞으로도 우리나라에 뛰어난 수학자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알아본 조립제, 어떠셨나요? 그의 삶과 업적은 우리에게 많은 영감을 줍니다. 특히,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했던 그의 열정은 본받을 만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다음에는 더 흥미로운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한눈에 보기
구분 | 내용 |
---|---|
이름 | 조립제(趙립제) |
출생-사망 | 1898년 평양 출생 - 1982년 사망 |
주요 업적 | 조립제법 개발 |
주요 활동 | 김일성종합대학 수학과 개설, 다트머스 대학교 수학과 교수 |
특이 사항 | 화성인 연구에 몰두, 박정희 정권에 의해 조립제법 교과 과정 삭제 시도 |
조립제법 특징 | 다항식을 일차식으로 나눌 때 효율적인 나눗셈 방법, 다항식 계수만을 이용, 곱셈과 덧셈으로 계산 단순화 |
마무리
오늘 우리는 조립제법이라는 수학적 방법 뒤에 숨겨진 인간 조립제의 삶을 엿보았습니다. 수학 공식을 넘어, 한 인간의 열정과 고뇌, 그리고 시대의 아픔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 спомнить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셨나요?
이 글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유익하고 흥미로운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비록 댓글 기능은 없지만, 제 블로그를 구독하거나 다른 게시글을 방문하셔서 더 많은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QnA 섹션
Q1. 조립제법은 왜 이름이 조립제법인가요?
A. 조립제법은 이 방법을 개발한 수학자 조립제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Q2. 조립제는 왜 화성인을 연구하게 되었나요?
A. 조립제는 박사 과정 지도 교수였던 프랭크 J. 코넌드 교수의 연구 목표가 화성인의 인류학적 실재를 수학적으로 증명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화성인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Q3. 조립제법은 언제 다시 교과 과정에 포함되었나요?
A. 조립제법은 노태우 대통령 시기에 벌어진 1987년 6월 항쟁 이후에야 다시 교과 과정에 포함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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